요즘 치과 치료를 받다 보면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나이 많으신 분들 뿐 만 아니라 20~30대에도 임플란트를 하기도 하는데요. 사고로 인한 턱뼈, 잇몸 문제로 임플란트를 하기도 합니다. 옛날에는 이런 경우 틀니를 하거나 양 옆 치아에 인공 치아를 거는 방식으로 치료를 했지만, 임플란트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공 치아를 심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임플란트를 하면 지주를 세우고 그 위에 보철물을 끼우죠. 이를 임플란트 크라운이라고 하는데요.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와 함께 깨지는 경우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는 크게 5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바로 메탈, 세라믹, PFM, 골드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인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1. 메탈 (Metal Crown)
금속재료로 가격이 저렴하고 잘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치아색과 전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어금니 쪽에 임플란트를 할 때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세라믹 (Ceramic Crown)
도자기 재료로 만든 임플란트 크라운으로 일반 치아색과 유사해서 미관상 장점이 있는 크라운입니다. 단, 도자기 재료라 깨질 가능성이 있는 단점이 있죠. 치아색 측면에서 좋기 때문에 주로 앞니 임플란트 할 때 사용합니다.
3. PFM (Porcelain and Metal Crown)
세라믹이 잘 깨진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만든 크라운입니다. 겉은 세라믹으로 되어 있고 내부는 금속으로 되어 있는데요. 단, 안쪽의 금속 색이 세라믹에 투영되어 다소 검게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골드 크라운 (Gold Crown)
인체 친화적이며 금이라서 잘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는 크라운입니다. 단, 가격이 비싸고 겉으로 금니가 보여서 미관상 좋지 않죠. 주로 잘 보이지 않는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 시 많이 사용합니다.
5. 지르코니아 크라운 (Zirconia Crown)
골드 크라운 이상으로 잘 깨지지 않는 임플란트 크라운입니다. 지르코니아는 인공 다이아몬드 재질을 사용하여 만든 것인데요. 최근에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시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깔도 일반 치아색과 유사해서 앞니 임플란트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깨짐 발생 시 조치방법
세라믹 크라운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한 경우 크라운 깨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한 충격을 받았거나 단단한 음식을 오랫동안 먹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간혹 크라운이 깨진 상태로 그냥 두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크라운이 깨지면 깨진 부위가 혀에 자주 접촉되어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씹는 과정에서 턱에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크라운이 깨진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여 크라운 보강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참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