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뼈이식 종류 및 비용

7076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지주를 잇몸뼈에 식립하는 수술로 잇몸뼈 상태가 중요합니다. 문제는 잇몸뼈가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지 않거나 치주염 등으로 우식되어 있는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 임플란트 뼈이식을 하게 됩니다. 관련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임플란트 뼈이식 종류 및 비용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종류 및 장단점

1. 자기골 이식 (Auto graft)

자기골이란 환자 자신의 뼈조직을 의미합니다. 자기뼈이기 때문에 감염이나 전염의 우려가 거의 없으나 뼈 사용량이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환자의 엉덩이뼈에서 뼈조직을 채취해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아래턱뼈 또는 사랑니 뒷쪽 조직을 주로 이용합니다.

2. 동종골 이식 (Allo graft)

동종골이란 다른 사람의 뼈를 의미합니다. 같은 종, 즉 자신이 아닌 인간의 뼈조직을 의미하는데요. 자가 뼈형성과 골이식재 흡수가 뚜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단, 적은 확률로 감염이나 거부감이 생길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이종골 이식 (Xeno graft)

이종골은 사람이 아닌 동물의 뼈조직을 의미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며, 주로 소나 돼지의 뼈를 이용해서 만듭니다. 잇몸 뼈 형성 시 필요한 골격의 역할로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뼈 흡수율이 낮다는 점입니다.

4. 합성골 이식 (Bio graft)

자연적으로 생성된 뼈조직이 아닌 인공적으로 만든 뼈조직입니다. 인공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가장 저렴하며 사용량에 제한이 없습니다. 단, 잇몸뼈 생성 능력에서 환자마다 차이가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밖에 뼈이식 종류를 분류하는 것으로 방향에 따른 분류가 있습니다. 수평적 골증강 뼈이식수직적 골증강 뼈이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수평적 골증강 뼈이식은 뼈의 너비를 증가시키는 시술이고, 수직적 골증강은 뼈의 깊이를 증가시키는 시술을 의미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

뼈이식 비용은 뼈이식 종류와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뼈이식의 경우 아랫니 기준으로 최소가격은 15만원, 최대가격은 50만원까지 나옵니다. 따라서 평균적으로 32만원 정도 나온다고 보면 되죠. 단, 상악동 거상술인 경우에는 뼈이식 비용이 100만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아의 뼈이식 < 상악동 거상술(수직) < 상악동 거상술(가측) 순으로 비용이 높아집니다. 상악동 거상술(수직)의 경우 최소 50만원 ~ 최대 100만원까지 나오며 평균적으로 66만원이 소요됩니다. 상악동 거상술(가측)의 경우 뼈이식 비용은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150만원으로 평균 100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뼈이식 비용에서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뼈의 양입니다. 따라서 x-ray와 의사의 면밀한 진단을 통해서 정확한 뼈이식 비용 견적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

임플란트 뼈이식 종류가 다양하고 비용 역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뼈이식 종류와 양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잇몸뼈가 남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합성골 또는 이종골 뼈이식을 선택하는 반면 자가 뼈 형성 및 재생을 우선 시 하는 경우에는 자가골 또는 동종골 뼈이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단, 뼈이식 종류를 선택함에 있어 전문의의 면밀한 진단과 판단이 필요하므로 의사와 충분히 상담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참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