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가 아이를 갖게 되면 임신의 기쁨은 잠시 곧 유산의 걱정이 시작됩니다. 특히 임신초기 유산 확률이 높기 때문에 초음파를 받을 때마다 걱정이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임신초기 유산 이유와 예방 방법을 알아보고, 원인별 주수별 유산 확률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습니다.
Contents
1. 임신초기 유산 이유
(1) 태아 염색체 문제
아기는 부부의 유전자를 절반씩 가지고 태어납니다. 부부의 유전자가 결합되어 새로운 유전자 구조를 만들고 이 후 분열과 복제를 반복하여 성장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유산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2) 자궁 관련 문제
자궁 근육층에 생기는 혹을 자궁근종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임신초기 유산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자궁 기형 및 자궁내막증 역시 임신초기 유산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 자궁경관무력증과 자궁 외 임신인 경우도 유산 원인이 됩니다.
(3) 스트레스 및 물리적 충격
스트레스는 임산부와 태아에게 필요한 호르몬 분비를 방해합니다. 따라서 과도한 스트레스는 임신초기 유산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물리적으로 발생한 충격 역시 태아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임신초기 유산 예방
(1) 태아 염색체 관련 사항
태아는 유전자 복제와 분열을 반복하면서 성장을 합니다. 하지만 태아 염색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이런 유전자 복제와 분열 과정에서 이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런 태아 염색체 문제는 사실상 예방이 불가능한 부분이며, 발견하더라도 후속 조치가 어렵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신의 영역으로 불립니다.
(2) 체온 체크 및 성관계
임산부는 임신 후 12주 정도까지 높은 체온을 유지합니다. 만약 12주 이내에 갑자기 평상시 체온이 내려간다면 유산 확률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관계는 무리하지 않는 수준에서 하여도 괜찮지만, 유산 위험이 높은 임산부의 경우 임신 초기 성관계는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및 휴식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죠. 임산부에게도 스트레스는 유산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스트레스 받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이나 과도한 집안일은 피하고, 장거리 여행 시에도 충분한 휴식을 확보해야 합니다.
3. 임신초기 유산 확률
(1) 원인별 유산 확률
임신 초반 유산 원인 중에서 가장 높은 유산 확률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태아의 염색체 문제입니다. 50% 이상의 유산이 태아 염색체 이상으로 발생하며, 이는 예방하기도 어려운 일이죠. 다만, 나머지 유산 확률은 자궁근종 등 자궁 관련 문제와 스트레스 및 물리적 충격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임신 전 자궁 검사와 스트레스 및 몸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주수별 유산 확률
임신 주수별로 유산 확률이 조금씩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자연 유산은 20주 이내에 유산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임산부의 10~15%에게 자연 유산이 발생하며, 80% 이상의 유산이 임신 12주 이내에 발생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4. 임신초기 유산 후 주의사항
(1) 유산 후 회복
유산도 마치 출산처럼 보아 충분한 회복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유산 후 회복을 소홀히 하는 경우 태반 잔류물이 적채되어 자궁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는 이 후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도 심하게 되니 이를 관리하는 것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 후 스트레스는 명상이나 충분한 휴식을 통해 가다듬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습관성 유산 주의
유산 후 임신 계획을 잡기 전까지 충분한 몸조리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자칫 급한 마음에 다음 임신을 시도했다가 습관성 유산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2회 이상 유산 시 이를 습관성 유산이라고 합니다. 유산 후 임신 시도는 15일 후에도 가능하지만 최소 3개월 후부터 여유롭게 다음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임신초기 유산 마무리
이상 임신초기 유산 원인 및 예방법 그리고 유산 가능성에 따른 확률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참고로 유산은 영어로 miscarriage라고 하죠. 영어 단어만 보면 왠지 유산의 원인이 임신부에게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유산의 잘못은 임산부에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임신 초반에 유산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많은 걱정이 되더라도 너무 심한 걱정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더 위험하니, 항상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만한 글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