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커피, 초콜릿, 사과 괜찮을까? (위염 극복)

위염에 걸리면 무엇보다 고통스러운 점이 바로 먹고 싶은 것들을 먹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필자도 거의 매일 커피, 초콜릿, 사과를 먹다시피 했는데 한참 위염에 시달릴 때 이런 것들이 먹어도 괜찮은 것인지 찾아보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위염에 커피, 초콜릿, 사과를 먹어도 되는지 알아봤다.

위염 커피

커피

아마 커피가 위염에 좋지 않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커피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위염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염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면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디카페인 커피는 괜찮을까? 의사들은 위염환자에게 디카페인 커피도 피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아무리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도 100% 카페인이 없다고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일반 커피보다는 디카페인 커피가 위염에 미치는 악영향이 덜 할 것이다. 그리고 커피를 빈속에 마시게 되면 위산 분비가 과다하게 촉진되니 반드시 식후에 마실 것을 권장하고 우유나 크림이 추가 되면 위벽보호를 조금이나마 할 수 있으니 정 커피를 마시려면 디카페인으로 우유나 크림을 첨가하여 식후에 마실 것을 권장한다.

초콜릿

위염은 보통 위산 때문에 복부 통증이나 팽만감을 불러일으킨다. 초콜릿은 고지방 알콜과 카페인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염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초콜릿은 위식도에 있는 괄약근의 힘을 약하게 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사과

위염의 원인은 보통 소화불량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과식, 폭식 등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위의 소화 능력이 약화되고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십이지장이나 장 초입부에 머무르게 된다. 이 경우 뇌는 아직 위에 음식이 있는 것으로 착각을 하고 계속 위산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 것이 위염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사과는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소화에 부정적이다. (변비에는 효과가 좋지만) 따라서 위염 환자가 생사과를 먹는 것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만약 사과를 먹고자 한다면 사과를 찜판에 쪄서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