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의 고통은 아마 느껴보지 못한 사람은 알 수 없을 것이다. 특히 공복이 되는 새벽에 그 고통이 더 심해지는데 그 원인은 위산 때문이다. 위염 고통의 주원인은 과도한 위산 분비라고 볼 수 있는데, 위염에 걸린 경우 녹차, 홍삼, 고구마를 먹어도 될 지 알아봤다.
녹차
녹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다. 그리고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 시킨다. 비슷한 음식으로 초콜릿이나 커피가 있는데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위염 환자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위염에 걸린 경우 녹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홍삼
홍삼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홍삼을 장기 복용하면 위염이나 위궤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홍삼은 위암 발병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 적당한 양의 홍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변비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이섬유가 효과가 좋은 이유는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까지 이동하여 배변에 효과를 주기 때문인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위염환자에게 권장되지 않는다.
위염이 있는 경우 고구마를 권장하지 않는 이유는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정체되는 시간이 많을 수록 위에 주는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위염은 평소 식습관 관리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과식이나 폭식은 당연히 금물이며, 식사 후 바로 취침하는 등의 습관을 버려야 한다. 또한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고 금연과 금주를 해야 위염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