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에 좋은 차 뭐가 있을까? (위염 극복)

한참 만성 위염으로 고생하고 있을 때 평소에 자주 마시는 커피 대신 위염에 좋은 차가 뭐가 있을까 많이 찾아봤다. 의학적으로 봤을 때 기본적으로 어떤 차든지 그 복용량이 적은 편이라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적어도 커피를 마시는 것보단 그나마 위염에 좋은 차를 마시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위염에 좋은 차를 찾아봤다.

위염에 좋은 차

칡뿌리차

칡뿌리는 만성위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재발성 또는 만성 위염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차라고 한다. 칡뿌리를 푹 끓여서 약간 뜨거운 상태로 마시면 좋다.

초룡담

초룡담은 소화기를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특히 위를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이 초룡담 뿌리를 끓여서 하루에 한 잔 씩 마시면 소화기관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쇠뜨기차

쇠뜨기는 초봄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다른 말로 뱀밥이라고도 한다. 쇠뜨기는 강인한 생명력으로도 유명한데 위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매일 잘 말린 쇠뜨기 가루를 10g씩 뜨거운 물에 타서 아침 저녁으로 마치면 위염에 효과가 있다.

양배추즙

비록 차는 아니지만 양배추가 위염에 효과가 좋다는 것은 아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양배추를 갈아 즙으로 만든 뒤 아침, 저녁으로 마시면 위염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좋다. 다만, 양배추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시기 전에 본인 체질에 맞는 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매실차

매실은 유기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위염 개선에 효과가 있다. 또한 균 억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한 위염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쑥차

쑥차는 소화, 노폐물 배출 등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위염에도 효과가 있다.

민들레차

민들레는 강장에 좋고 소화기관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위염 뿐 만 아니라 인후염, 기관지점막 및 구강암에도 효과가 있다.

율무차

율무는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염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소화를 돕기 때문에 위염으로 식사가 불편할 때 대용으로 마시도 좋은 차이다.

한의학적으로 봤을 때 차는 마시는 사람의 몸에 잘 맞는 차를 마셔야 한다고 한다. 만인에게 좋은 차로 알려져 있어도 본인 체질에 맞지 않으면 안된다고 한다. 본인도 한의원에서 체질 검사를 하고 여러가지 차에 대해서 마셔도 되는지 문의 했었는데 다행히 마시는 차 중에는 몸에 맞지 않는 차는 없었던 것 같다. 아무쪼록 위염으로 고생하시는 다른 사람들도 어떤 차를 마시기 전에 혹시라도 몸에 맞지 않는 차가 있는지 한의원에 한 번 찾아가서 상담을 받아 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