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를 골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덩달아 같이 자는 배우자와 가족들에게도 미안하다. 코골이는 일종의 호흡장애인데 비염과 코골이가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간단하게 비염과 코골이 연관성에 대해 정리해봤다.
사진
코골이 원인
코골이는 좁아진 기도로 인한 호흡장애가 발생했을 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낮보다 밤에 기도가 더 좁아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밤에 기도가 좁아지더라도 숨 쉬는데 크게 이상이 없는데, 공기가 통과하기 어려워질 정도로 기도가 좁아지면 공기와 기도의 마찰로 코고는 소리가 나게 되는 것이다.
비염과 코골이
그러면 비염이 코골이의 원인되는가? 답은 예스다. 하지만 코골이이 원인이 비염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비염이 있다고 코를 무조건 고는 것도 아니다. 그 이유는 코골이의 원인은 좁아진 기도이기 때문에 기도가 코를 골 정도로 충분히 좁아지지 않았다면 문제가 되진 않는다. 간혹 코골이가 코에만 연관이 있는줄 알고 비염 치료만 하면 코골이가 없어질거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비염 치료를 하면 코골이 증상이 없어지거나 완화될 수는 있지만, 100%로 코골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결국 비염 이 외에도 기도를 좁아지게 만드는 원인을 잡아야 코골이를 완치할 수 있는 것이다. 비염 외에 기도가 좁아지는 원인에는 비중격만곡증, 비만, 아래턱의 크기, 편도선 또는 목젖의 크기 등이 있다.
참고글